저희는 말티즈 소형견 한마리를 8년째 키우고 있는데 최근 저희 강아지가 많이 아파서 수술을 했어요
그때 많은 감정을 느꼈는데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이 우리 강아지한테 의존하고 있구나 하고 깨달았죠.
이 작은 강아지로부터 느낀 소중함, 사랑, 위로, 기쁨, 슬픔 등등 그런 복잡미묘한 감정들을 겪고 나니
소중한 우리 강아지가 내 곁을 떠났을때를 상상하니까 너무 막막해서 펫로스 증후근에 대해 찾아보았어요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후 슬픔, 우울감, 불안감, 공허감 등의
감정을 느끼고 일상행활에 지장을 받는것
반려동물이 내 곁을 떠나게 되면 키우던 가족은 펫로스 증후근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은 나이가 많든 적든 모두 느끼게 되는 감정인 것 같은데요,
자연스러운 감정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갖고 애도하는 시간을 갖는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웃들과 정보를 나누고자 포스팅 합니다.
펫로스 증후근의 보통 주요 증상은 감정적반응과 행동적 반응으로 나뉘어집니다.
감정적 반응
현실을 부정하게 될 수 있습니다. 슬픔, 우울감, 불안감, 공허감 등의 감정을 느끼며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또한 소중한 반려동물을 떠올리면 눈물이 나거나 식욕이 저하되거나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제 동생도 몇 해 전에 키우던 강아지를 떠나보내고 한동안 많이 우울해서 정신과 진료까지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힘든 감정임을 알 수 있지요.
우리 강아지한테 못해준것만 생각나게 되고 죄책감이 들어 많이 힘들어지죠.
특히 죄책감은 '안락사'를 한 경우 가장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는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해서한 결정이지만 두고두고 그 순간이 후회되어 죄책감에 휩싸인 경우가 많죠.
'그 때 안락사를 안 했더라면', '다른 치료법을 해보았더라면' 등의 생각이 끊임없이 괴롭히게 됩니다.
행동적 반응
반려동물과 함께 했던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집에 혼자 있는 것을 힘들어 할 수 있어요.
한번은 저희 강아지가 아직 살아있는데 저희 남편이 그런 말을 하더라구요. "우리 강아지가 언제 우리 곁을 떠날지 모르니 한 마리 더 키울까?" 이렇게 반려동물을 대신할 새로운 반려동물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과 관련된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보관하거나, 반려동물의 이름을 자주 부르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반려동물과이 이별을 미리 준비하고, 반려동물과의 시간을 충분히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동물이 떠난 후에는 충분한 애도의 시간을 가지고 슬픔을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펫로스 감정 극복하는 방법
성인의 경우 특히 남자들은 우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도 아니고 반려동물이 떠난것에 대해 이정도로 슬퍼해도 되는건가 라고 생각되어 혼자 끙끙 앓게 될 수 있는데요,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1. 충분한 애도의 시간 가지기
나와 일상을 공유했던 존재이고 나의 삶의 기쁨, 에너지, 원동력 등 희노애락을 함께 해왔기 때문에 솔직히 제 마음은 동물이지만 가족으로 여겼기 때문에 그런 감정을 충분히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다른 사람과 슬픔 나누기
따라서 반려동물을 떠나 보낸 슬픔이 혼자의 힘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펫로스를 겪은 사람들과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같은 슬픔을 가진 사람들끼리 대화하며 서로 공감과 위로를 하면 펫로스증후근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펫로스를 이해하지 못 하는 사람을 당분간 만나지 않기
나에겐 분명 힘든 시간들인데 '동물한테 그정도로 감정을 쏟지마', '아이를 잃은 사람도 있는데', '그만좀해' 등과 같은 상처의 말을 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자신한테 도움이 되지 않으니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상대방은 위로라고 하는 말일지 모르지만 듣는 당사자는 상처를 받는다면 그 감정이 극복되지 않고 오히려 상처만 깊어지고 우울감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4. 추억할만것 만들기
반려동물의 사진을 모아놓은 사진첩을 만들 수 있고
반려동물의 유골함이나 생전에 사용하던 물건을 모아놓은 추모 공간을 만들어 추억을 되새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의 이름을 딴 기부나 봉사활동을 하여 반려동물이 남긴 사랑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습니다.
5. 전문가와 상담 받기
위에 열거한 내용들이 슬픔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그 슬픔이 너무 커서 혼자서 극복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펫로스 증후근 관련 도서 읽어보기
펫로스증후근을 위한 도서를 읽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도서를 읽으며 위로와 공감을 얻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극복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